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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g Music] 위대한 미니어처 아이콘, Minimoog Model D (by MusicTech)

2022.12.06. Story

"리사 벨라 도나, 가레스 존스, 아시바, 골드프랩의 키보디스트 윌 그레고리의 이야기로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악기 중 하나인 Minimoog Model D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Moog Music /무그 뮤직/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진정한 신시사이저 테마파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는 세미 모듈러 Mother-32 /마더-32/, DFAM, Subharmonicon /서브하모니콘/에서부터 Subsequent 25, 37 /섭시퀀트 25, 37/, 강력한 플래그십 신시사이저 Moog One /무그 원/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이고 아름다운 악기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책, 티셔츠, 모자, 물병, 아트워크 머그컵 및 브랜드 로고가 그려진 휴대용 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교육 콘텐츠, 이벤트, 대회도 존재합니다. 이 모든 것은 Moog Music의 상징적인 유산의 파도 속에서 탄생한 것들입니다. 이렇게 광범위하면서도 뛰어난 가치를 가진 제품들이 많지만, Moog의 창조물 중 음악 세계에 있어 대한 가장 위대하고 유명한 디자인은 바로 Minimoog Model D /미니무그 모델 D/입니다.

Minimoog는 여러 가지 측면으로 봤을 때, '오리지널 신시사이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수많은 디자인의 신시사이저가 있었지만(Moog를 포함하여), Minimoog가 가진 엄청난 상징성 때문에 '신시사이저'라는 단어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Minimoog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수없이 에뮬레이션되고 카피되었습니다. 심지어 기념일이나 행사, 업적, 인물을 기리기 위해 Google 웹사이트에 로고를 특별하게 변경하는 Google Doodle에서도 로버트 무그 박사의 78번째 생일에 Minimoog의 이미지가 사용되었습니다. 생일 기념 로고는 실제로 연주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Minimoog는 확실한 '아이콘'입니다.


Minimoog의 시작

최초의 Moog 신시사이저는 가구만 한 거대한 사이즈의 모듈러 악기로, 1963년 로버트 무그와 작곡가 허버트 도이치가 뉴욕 로체스터에서 개최된 New York State School Music Association에서 우연히 만난 후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허버트 도이치는 1964년 2월 미국의 유명한 조각가 제이슨 셀리의 스튜디오에서 열린 전자 음악 콘서트에 로버트 무그를 초대했습니다. 콘서트 이후 로버트 무그는 허버트 도이치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다시 한번 더 당신의 콘서트는 즐거웠을 뿐만 아니라 자극적이었다고 말하고 싶어요. 스티브와 제이슨에게 안부를 전해주세요. R. A. Moog Co.(Moog Music의 이전 이름)가 제이슨의 작품 중 하나를 인수할 것이라고 말해주세요."

2003년, 하버트 도이치는 Moog Archives /무그 아카이브/의 로저 루터에게 이렇게 회상했습니다. 

"로버트 무그와의 첫 회의는 뉴욕 로체스터에서 3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2월 콘서트가 끝난 뒤 로버트 무그와 저는 아내와 함께 외식을 하러 나가서 '작고 저렴한 뮤지컬 신시사이저'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뮤지션 올 버거 비츠의 Minimoog


Moog 신시사이저의 성공 스토리는 팝 음악의 세계에서가 아닌 바로크 음악에서 시작됩니다. 클래식 월넛 케이스에 담긴 Minimoog는 로버트 무그의 악기 제작 정신과 클래식 음악에 대한 그의 배경이 반영된 산물이었습니다. 1968년에 발매된 웬디 카를로스의 <Switched-On Bach>는 클래식의 거대한 유산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신시사이저가 그 자체로 풍부하고 역동적인 곡을 만들 수 있는 악기임을 성공적으로 입증했습니다.

2005년, 골드프랩의 윌 그레고리는 웬디 카를로스의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 10명으로 구성된 Moog 앙상블을 결성했습니다. 원래 '윌 그레고리 Moog 앙상블'은 단 한 번의 퍼포먼스만을 위해 결성되었지만, 이후 영국과 유럽 전역을 돌아다니며 카를로스의 앨범에서 들을 수 있는 기존 곡들과 새롭게 만든 앙상블의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Switched-On Bach>는 모노포닉 신시사이저와 클래식 작곡가 바흐의 완벽한 시너지를 선보였습니다. 웬디 카를로스는 각 멜로디에 개별 사운드를 입혀 아름답게 채색했습니다. 이 음악에 집중하면 모든 라인이 당신 주변에 맴돌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오실레이터를 통해 들을 수 있는 것은 전자가 전선을 타고 내려오는 소리입니다. 정말 신비하죠. 아마 이 사운드가 저속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오실레이터의 소리는 어쿠스틱 악기들보다 물리학의 근본에 가까운 소리입니다. 심지어 사람이 직접 만들어내는 소리도 아닙니다. 여러분이 듣고 있는 것은 누군가 불거나, 두드리거나, 긁어서 생성된 것이 아니라 원자 수준에서 벌어지는 무언가입니다. 매우 흥미롭습니다."



<Switched-On Bach>가 몰고 온 엄청난 파장은 모듈러 신서시스 시스템 판매를 촉진시켰고, 1969년에 정점에 도달했지만 다시 급락했습니다. 이후, 비슷한 스타일의 음반들이 계속 출시되었지만 웬디 카를로스의 음악처럼 성공할 수는 없었습니다. Moog는 처리하기 어려운 잉여 부품으로 인해 큰 곤경에 처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빌 헴새스가 망가진 하드웨어와 폐기된 더미 부품들로 '신시사이저의 무덤'이라는 별명을 가진 Moog 본사의 다락방에 들어선 이후로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빌 헴새스는 처음으로 몇가지 모듈들을 데스크탑 포맷으로 압축하고, 짧은 건반으로 연주하는 새로운 방식을 떠올렸습니다. 

모듈러 신스의 미니어처 버전 같은 데모 제품 'Min A'를 처음 본 로버트 무그는 약간의 관심만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빌 헴새스는 이에 흔들리지 않고 엔지니어 짐 스콧과 채드 헌트에게 새로운 버전인 'Min B'를 개발하도록 요청하며 아이디어를 발전시켰습니다. 1970년 초, 새로운 버전인 'Min C'가 개발 중이었고, 이때까지 Moog는 심각한 재정적 압박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Moog는 시장 가치가 있는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시해야 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oog의 엔지니어들은 데모 버전의 미니어처 신스를 실제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공유했고, 그 결과 Minimoog의 네 번째 버전인 Model D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이 아이디어에 대해 망설였던 로버트 무그도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Moog의 운명은 곧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Minimoog Model A


윌 그레고리는 Model D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Model D는 모듈러 신시사이저를 구입하기 위한 예산이나 세팅해야 할 넓은 장소 없이, 어떤 뮤지션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포맷으로 다양한 신서시스 프로세스를 압축한 악기입니다. Model D에 대한 저의 첫인상은 강력한 펀치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엄청난 어택 스피드에 무언가를 느낄 수 있었죠. 또한, 매우 깊고 따뜻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오실레이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ARP나 Oberheim과 같은 다른 미국의 신시사이저나 일본 신시사이저인 Roland와는 다른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다른 신시사이저와 달리 Minimoog가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깊은 사운드와 동물적인 펀치입니다. 여기 화이트 노이즈를 포함하여 기본 사운드를 모듈레이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웨이브 폼이 포함된 모듈레이션 휠이 있습니다. 화이트 노이즈를 모듈레이션 소스로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에너지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으르렁대는 것 처럼요."


키보드 디자인, 혹은 키보드가 없는 디자인 

다시 1960년대 초로 돌아가서, Moog의 오리지널 신시사이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친 하버트 도이치의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는 전 세계적으로 Minimoog와 신시사이저의 디자인을 최초로 정의한 것이었습니다. 

"로버트 무그가 저에게 악기에 일반적인 키보드가 있어야 하는지 물었을 때, 저는 키보드를 넣는 것이 매우 괜찮은 아이디어라 생각했습니다. 피아노가 있다고 해서 아널드 쇤베르크가 모든 화음을 배제시킨 '12음기법의 무조 음악'을 만들어내지 못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시사이저에 키보드를 장착하게되면 더 잘 팔리는 제품이 될 거라 했죠."

키보드를 포함하는 것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아닐 수 있지만, Moog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일렉트로닉, 컴퓨터 음악 연구 센터 Columbia-Princeton Music Center /컬럼비아 프린스턴 일렉트로닉 뮤직 센터/의 작곡가이자 공동 설립자인 블라디미르 유사쳅스키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Moog 신시사이저에 키보드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게다가, 미국 반대편에서 신시사이저를 제작하던 돈 부클라는 1963년에 제작된 100-시리즈 모듈러 시스템에 키보드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키보드가 없는 디자인으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클래식의 발견 

베테랑 프로듀서이자 프로페셔널 신서시스트인 가레스 존스는 Minimoog의 키보드 디자인에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저는 Minimoog 팬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은 키보드가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시퀀싱에 더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Minimoog는 저와 무관한 악기였죠."

가레스 존스는 존 폭스, 인터폴, 와이어와 같은 뮤지션들과 디페쉬 모드의 '베를린 트릴로지'와 음반을 작업하면서 40년 이상 신시사이저 혁신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그 외에 <Electrogenetic>과 같은 솔로 음반과 뉴욕의 유명 프로듀서 닉 후크와의 협업으로 다니엘 밀러와 함께한 일렉트로닉 듀오 '선루프'로 활동했습니다.


"현대적인 모니터링 측면에서 보면, 저는 Minimoog의 음악성과 깊은 로우엔드가 더욱 흥미롭습니다. 점점 더 듣게 되는 소리죠." - Gareth Jones


"하지만, 패치 케이블로 연결해가며 긴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 않은 뮤지션들도 있습니다. Moog와 같은 이스트 코스트의 서브트랙티브 신서시스는 매우 간편하고 직관적입니다. 오실레이터에 필터로 시그널이 흐르고, 필터를 조절하여 원하지 않는 배음을 제거한 다음 VCA로 전체적인 다이내믹을 조절합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운드를 손쉽게 만들고 키보드로 즉시 연주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저보다 키보드를 더 능숙하게 연주하는 뮤지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Minimoog 초창기 사용 유저 중 한 명인 허비 행콕, 키스 에머슨 및 릭 웨이크먼은 Moog의 혁신에 매료되었습니다. 선 라의 프리 재즈 앨범, <My Brother The Wind>는 Minimoog가 스튜디오 음반에 사용된 첫 번째 앨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앨범은 앙상블의 어쿠스틱 악기와 Min B를 사용한 선 라의 예측할 수 없는 연주를 중심으로 완성된 레코드입니다. 

"저는 악기에 대해 약간의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저는 이 편견을 극복하고 Minimoog의 소리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Minimoog를 처음 마주치자마자 깨달음을 얻었던 개리 누만과는 정 반대였어요."

Minimoog에 대한 개리 누만의 소개는 Minimoog를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개리 누만은 70년대 후반, 당시 펑크 밴드였던 튜브 아미와 레코딩을 하던 중 스튜디오 구석에서 Model D를 발견했습니다. 개리 누만은 2016년 영국의 온라인 매거진, The Quitus에서 Minimoog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Model D를 처음 봤을 때, 저는 사용하는 방법을 전혀 몰라서 일단 그냥 건반을 눌렀습니다. 누르자마자 너무나도 유명한 Moog 사운드, 방 전체를 울리며 으르렁거리는 거대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 지진이 일어난 것 같았고 저는 바로 Minimoog에 매료되었죠. 그리고 레코딩 직전, 밴드의 장비를 세팅하기도 전에 저는 우리의 노래를 전자 음악과 유사한 느낌으로 편곡하고 있었습니다."

가레스 존스는 이 이야기를 듣고 웃으며 회상했습니다.

"저는 완전히 반대였습니다. 시간이 지나서야 Minimoog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Minimoog를 가진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하기 시작하면서 이 악기가 얼마나 훌륭한 악기인지 깨닫게 되었죠. 오실레이터와 노이즈를 혼합하여 만들어내는 놀라운 저역은 정말 멋지고 창의적인 워크플로우입니다. 오실레이터의 소리와 필터의 소리, 그것이 Minimoog의 모든 것이죠."


아시바와 그녀의 스튜디오 


덴마크계 이집트인 프로듀서이자 DJ로 활동하고 있는 아시바는 그녀의 다이내믹한 하우스 셋을 전 세계에 알리며 브라질에서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댄스 플로어를 가득 채웠습니다. Minimoog에 대한 그녀의 첫인상은 개리 누만과 비슷했습니다. 

"제가 Minimoog를 처음 접한 것은 예전 스튜디오 파트너가 Minimoog를 스튜디오로 가져왔을 때입니다. 저는 하루 종일 단 한 번도 레코드 버튼을 누르지 않고 Minimoog를 가지고 놀았죠."

"Minimoog와 저는 서로를 알아가고 있었습니다. Minimoog의 사운드와 느낌은 놀랍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사용하기에 너무 복잡하지 않은 것도 마음에 들었죠. 창의력이 가득한 스튜디오에 도착해서, 작업을 시작할 때 좋습니다. 이 신스의 사운드는 매우 강력하고 역동적입니다. Minimoog는 모든 프로덕션에 사용할 수 있고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뛰어난 악기입니다."

또한, 유명한 신시사이저 작곡가이자 아티스트인 리사 벨라 도나는 Moog의 현대적인 아이콘 중 한 명입니다. Moog의 세미 모듈러, 에코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패치 북과 플래그십 신시사이저 Moog One의 멀티-팀브럴 패치를 제작하는 그녀는 교육자 및 퍼포머, 홍보대사로서 Moog 신시사이저가 가진 힘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리사 벨라 도나


"저 역시 처음으로 경험했던 Moog 신시사이저는 Minimoog Model D였습니다. 1980년대 중반, 저는 상업용 징글 스튜디오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스튜디오에 Minimoog와 ARP Odyssey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실제 세션에서 사용하지는 않았죠. 세션이 끝난 어느 날, 하우스 엔지니어들이 일찍 자리를 떴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악기들이 있는지 둘러보기 위해 창고로 향했고, 거기서 Minimoog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초월적인 기술 

많은 전자 악기가 품질과 기능 면에서 후속 제품으로 등장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Minimoog의 영향력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확장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윌 그레고리는 로버트 무그가 1970년에는 결코 예측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신시사이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윌 그레고리 Moog 앙상블에서 MIDI 윈드 컨트롤러로 Minimoog를 연주하고 있는 것처럼요.

"윈드 컨트롤러를 통해 반복적인 어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는 클라리넷과 같은 MIDI 컨트롤러로 Minimoog에 MIDI 시그널을 전달하여 톱니파 사운드를 연주합니다. 목관 악기나 금관 악기처럼 으르렁 거리는 소리를 생성해냅니다.

"손가락으로 키보드를 연주하는 것으로는 MIDI 윈드 컨트롤러로 텅잉하는 것과 같은 표현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이들을 함께 사용하며 표현할 수 있는 유연성에는 아름다운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 신시사이저 이전의 세대의 연주 방식으로 새로운 신서시의 세계를 열어줍니다."

가레스 존스도 현대 스튜디오 프로덕션에서 찾을 수 있는 Minimoog의 가치를 윌 그레고리와 비슷한 방식으로 경험했습니다.

"저는 직접 개조한 1938년 생산된 Telefunken /텔레펑켄/ 마이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의 마이크 프리앰프와 모니터링 시스템이 발전되었기 때문에, 1938년 당시 엔지니어들이 들었던 사운드보다 훨씬 더 멋진 사운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Minimoog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디페쉬 모드의 세션을 진행하는 동안 항상 Minimoog가 있었습니다. 저희 툴킷의 완전한 일부였죠. 1980년대에는 레코드에 베이스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에는 약간 Minimoog의 깊은 사운드가 낭비되었다고 볼 수 있죠. 저는 Minimoog를 현대 모니터링 환경에서 들었을 때 더욱 좋았습니다. Minimoog의 음악성과 깊은 로우엔드를 모두 들을 수 있죠. 점점 더 듣게 되는 소리입니다. 더욱 놀라운 건 아직 우리가 사용하지 않은 저역대 옥타브들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매년 새롭게 출시되고, 더욱 향상된 기능과 품질을 가진 신시사이저가 넘쳐나지만 오리지널 Minimoog 사운드를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리사 벨라 도나는 현대의 Minimoog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Minimoog는 어떤 스타일이 유행하든 음악적으로 표현력이 뛰어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악기입니다."

"35년간 하나의 악기로 연주했고 Minimoog는 내 목소리이자, 내 음악적인 마음과 정신의 연장선입니다. 다른 악기와 함께 연결하지 않고 Minimoog를 사용합니다. Minimoog라는 비행기를 타고 신서시스의 세계를 탐험할 때마다 저는 기뻐합니다. Minimoog와 함께 하는 것은 제 마음을 음악으로 가득 채웁니다. 

Minimoog는 기술 발전이 멈추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는 유일한 기술 작품일 것입니다. Minimoog와 오랜 시간 함께한 윌 그레고리의 이야기도 이와 비슷합니다.

"신시사이저 하나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Model D는 길고 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떠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