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ditorials

[UA] Volt 476P 리뷰 (by Sound On Sound)

2023.01.27. Review

Universal Audio /유니버설 오디오, UA/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Volt /볼트/ 라인업에 두 개의 새로운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UA가 저렴한 오디오 인터페이스 시장에 진출한 지 이제 거의 1년이 넘었습니다. Volt 라인업은 심플한 다이렉트 모니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USB로 전원이 공급되는 총 5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마이크 프리앰프에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Vintage 모드를 통해 아날로그적인 채색을 얻을 수 있었고, ’76’ 모델에는 총 3개의 프리셋을 제공하는 아날로그 컴프레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5개의 Volt 라인업은 Focusrite의 Scarlett 라인업과는 달리 다양한 인풋과 아웃풋 혹은 폼 팩터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Volt 라인업에서 가장 가격이 높았던 Volt 476 /볼트 476/도 2개의 마이크 프리앰프와 2개의 라인 인풋을 내장했고, 1개의 헤드폰 앰프만을 제공하여 밴드를 녹음하기 보다는 혼자서 녹음하는 스타일의 워크플로우에 적합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Volt 라인업에는 두 개의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Volt 4 /볼트 4/는 일반 Volt 시리즈 처럼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컴프레서가 내장되어 있지 않지만, 기존 Volt 476 모델과 동일한 I/O 수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Volt 476P는 Volt 라인업 최로로 한 명 이상의 인원을 녹음할때 적합한 제품입니다. 476P는 마이크 프리앰프와 컴프레서가 내장된 총 4개의 아날로그 인풋 채널이 있습니다. 또한, 메인 아웃풋, 4개의 추가 라인 아웃풋과 전면에 위치한 2개의 헤드폰 단자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두 개의 신제품을 모두 받았지만, 이번 리뷰에는 476P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I/O는 기존의 Volt 라인업은 불가능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특히 두 개의 헤드폰 아웃풋을 가지고 있어 여러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데 완벽합니다.”


Volt 476P는 새롭게 추가된 인풋과 아웃풋을 수용하기 위하여 기존의 본체를 확장하여 더욱 매력적인 디자인을 결과로 했습니다. 제품의 상단에 미터와 컨트롤이 위치하여 76 시리즈 외의 보통 Volt 제품과 비교했을때 더욱 인체 공학적이고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Volt 제품과 마찬가지로 476P는 USB만으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지만, 컴퓨터와 연결했을때 컴퓨터가 충분한 전류를 공급하지 못할때를 대비하여 5V 전원 공급 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Volt 시리즈가 출시되며 제가 리뷰를 작성할때는 자세한 오디오 스펙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Volt의 오디오 사양이 공개되어 몇 가지 주목할만한 수치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weighted 다이내믹 레인지 수치는 마이크 인풋에서 112dB, 그리고 아웃풋에서는 110dB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인풋의 게인 범위는 55dB이고 마이크 모드에서의 최대 인풋 레벨은 9dBu, 라인 모드에서는 22dBu입니다. 오디오 사양에는 모두 좋은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최대 인풋 레벨은 높은 레벨의 소스를 녹음하기에는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킥과 스네어를 인풋 1번과 2번에 연결하고, 오버헤드를 3번과 4번 인풋에 연결하여 드럼 레코딩을 시도해봤습니다. 킥과 스네어에는 무빙-코일 마이크를 사용하는 한 클리핑의 문제가 전혀 없었으며, 이러한 제한적인 인풋 헤드룸은 시 낭송과 같은 낮은 레벨의 소스를 녹음하기에도 완벽합니다. 컴프레서를 활성화하면 약간의 노이즈가 발생하고, 1개 이상의 채널을 켤때 더 확연하게 들립니다. 이 이유는 Volt의 컴프레서는 1176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FET 스타일의 게인-감소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FET 회로에 도달하기 전에 시그널이 감쇠되고, FET를 지나서 다시 부스트됩니다. 



Volt 476P는 Volt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하드웨어에서의 직접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모니터링이 가능한 네 가지 소스는 인풋 1+2, 인풋 3+4, 아웃풋 1+2, 그리고 아웃풋 3+4입니다. 다이렉트 모니터링의 소스는 각 옵션 전용 버튼을 사용하여 어떤 조합이든 켜고 끌 수 있으며, 다른 버튼을 통해 모니터링을 모노 혹은 스테레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풋과 아웃풋 시그널의 밸런스를 조절할 방법이 없으며, 헤드폰과 메인 모니터가 항상 동일한 신호를 공유하게 됩니다. 


결론 

Volt 476P는 디지털 확장 옵션이나 큐 믹스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풀밴드 녹음에는 제한적일 수 있어, UA의 Apollo /아폴로/ 제품과는 확실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드럼 녹음이 아니어도 음악 작업에 필요한 왠만한 소스는 간편하게 녹음할 수 있으며, Volt와는 유용한 플러그인과 DAW가 증정되고, Volt 라인업의 다른 제품보다 더 많은 인풋과 아웃풋을 가지고 있어 훨씬 더 높은 유연성을 자랑합니다. 특히 두 개의 헤드폰 단자는 한 명의 이상의 레코딩 세션에 적합하고, 이러한 작업 환경에서 큰 인기를 거둘 것입니다. 


요약 

한 명의 이상의 음악 작업 혹은 레코딩 세션에 적합하며, 모던한 디자인과 많은 기능을 내장한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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