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리스트를 위한 UA Apollo Twin MkII 리뷰

Home / BLOG / 기타리스트를 위한 UA Apollo Twin MkII 리뷰

기타리스트를 위한 UA Apollo Twin MkII 리뷰

Premier Guitar – April 20, 2017

Joe Gore

 

 

 

Universal Audio (이하 UA)는 전설 속의 켈베로스처럼 머리가 셋 달린 괴물입니다. 첫 번째 머리는 UA의 창립자인 빌 퍼트넘(Bill Putnam)의 빈티지 디자인을 본뜬 아웃보드, 두 번째는 아날로그 장비를 디지털 버전으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세 번째 머리는 앞의 두 부분을 결합한 오디오 인터페이스 라인인 Apollo입니다. Apollo 제품 라인에는 플래그십 모델인 Apollo 16부터 최근 MkII를 선보인 작은 사이즈의 Apollo Twin까지 다양한 제품이 들어 있습니다.

 

UA의 각 ‘머리’는 상호 복합적으로 사용됩니다. 일례로, UA 플러그인은 오직 UA 하드웨어에서만 작동합니다. Twin MkII에 번들로 제공되는 플러그인에는 뛰어난 사운드를 들려주는 UA의 LA-2A, UREI 1176 컴프레서, UA 610-B 프리앰프 등, 빌 퍼트넘이 설계한 모델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Fairchild 리미터를 비롯하여 유명 하드웨어를 모델링한 플러그인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Apollo를 활용하기 위해서 수많은 UAD 플러그인을 꼭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Apollo의 뛰어난 마이크프리와 AD/DA 컨버터를 DAW와 연결해서 사용하면서, 번들로 제공되는 플러그인만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Apollo 사용자는 전용 플러그인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며, 저도 구매했습니다. 저는 제가 가장 사랑하는 두 개의 플러그인(소리를 크고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2-트랙 마스터링 데크 시뮬레이션인 Ampex ATR-102와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플레이트 리버브인 EMT 140)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이제 믹스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UA는 89가지의 플러그인을 모두 무료로 체험할 수 있도록 2주간의 데모 기간을 제공합니다.

 

“레이턴시는 극도로 낮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하드웨어를 통해 연주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다양한 제품


 

Twin MkII는 소규모 스튜디오 정도라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I/O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 예전에는 기타 연주를 할 때마다 랩톱을 가지고 다녔는데, 2014년부터는 Apollo Twi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합니다. 음질도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Apollo 플래그십 모델과 동일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스톰프박스로는 만들 수 없는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Apollo Twin은 DSP 개수에 따라 세 가지 버전으로 나뉩니다. SOLO, DUO, QUAD 버전이 있으며, 플러그인 사용 개수에 따라 DSP 점유율이 달라집니다. 싱글 코어 제품은 마음에 드는 몇 가지 플러그인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듀얼 코어가 믹싱을 위한 최소한의 사양인데, 믹스가 커진다면 네이티브 플러그인과 병행해서 믹스해야 무리가 없습니다. 쿼드 코어를 사용하면 매우 큰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UA 플러그인만을 사용해 믹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pollo 인터페이스끼리 서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pollo Twin과 Apollo 8을 연결해서 I/O와 DSP를 늘릴 수 있습니다.

 

Twin MkII는 Thunderbolt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두 개의 밸런스드 마이크/라인 인풋에 연결된 마이크프리는 투명함을 자랑하며, 1/4″ 기타 인풋도 제공됩니다. 8개의 디지털 채널을 더할 수 있는 ADAT 인풋 단자도 제공됩니다. 아웃풋은 스테레오 모니터 아웃, 헤드폰 아웃, 두 개의 아날로그 아웃(헤드폰 믹스 센드에 매우 유용)이 제공됩니다. MkI과 마찬가지로, 모든 레벨은 상단의 커다란 휠로 조절하며, 기본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기능 버튼도 제공됩니다.

 

 

Console


 

Apollo Twin은 Console이라는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합니다. Console은 DAW 믹서에 필적할 만한 성능을 지닌 가상 믹서입니다.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할 필요 없이 DAW 내에서 믹서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한편, Apollo의 최대 강점인 Unison 프리는 Console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son 프리를 사용하면 오디오 신호가 DAW에 입력되기 전에 원하는 플러그인을 걸 수 있어서 미리 톤을 만질 수 있습니다. Unison 프리의 레이턴시는 극도로 낮아서 실제 하드웨어로 녹음하는 느낌이 듭니다.

 

Unison 프리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매우 다양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쓸 만한 컴프레서, 프리앰프, 가상 앰프, 이펙트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앰프 모델링은 MkII 번들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MkII의 새로운 기능


 

MkII에서는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고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AD/DA 컨버터가 바뀌어서 음질이 개선되었습니다. 트집을 잡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사실 일렉 기타를 녹음할 때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더 꽉 찬 주파수의 악기를 녹음할 때나, 귀가 더 발달한 엔지니어가 들었을 때는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한편, 스튜디오를 위한 좋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내장 토크백 마이크인데, 이를 헤드폰 믹스로 보내서 연주자와 소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중에서도 MkII 최고의 선물은 ‘가격 동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SOLO와 DUO는 MkI 제품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QUAD 버전은 MkII에서 새로 추가된 모델입니다.) 또한, MkI이 출시되면서부터 UA는 Marshall, Fender, Chandler, ENGL, Friedman, Ampeg 등과 라이센스를 체결해 가상 앰프 라이브러리를 확장해왔습니다. 플러그인이 MkII 번들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2주간의 데모를 통해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총평


 

2014년 9월호에서 Apollo Twin MkI에 보냈던 호평은 MkII에서도 계속 이어집니다. Apollo Twin MkII는 다양한 연결 방식을 제공하면서도 가방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크기를 자랑합니다. 음질도 매우 뛰어납니다. 제품 마감도 스튜디오에서만 사용할 정도가 아니라 무대에서 사용해도 될 만큼 튼튼합니다. 지금 당장 MkII의 새로운 기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갖고 있는 MkI을 버릴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UA의 세계로 첫발을 들이는 사용자라면 Apollo Twin MkII는 아주 훌륭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종합 평가


 

장점: 뛰어난 음질, 작고 튼튼하며 쓰기 편한 디자인, 고품질 플러그인 사용 가능

단점: 없음

톤 : ★★★★★

사용 편의성 : ★★★★☆

마감 및 디자인 : ★★★★★

가격 : ★★★★★

 

 


 

 

원문 링크 : https://www.premierguitar.com/articles/25489-universal-audio-apollo-twin-mkii-review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