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E – Babyface Pro 리뷰 (Ask.Audio)

Home / BLOG / RME – Babyface Pro 리뷰 (Ask.Audio)

RME – Babyface Pro 리뷰 (Ask.Audio)

Ask.Audio – Matt Vanacoro, 2017.9.4

 

 

RME의 최신 프로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엔지니어링과 성능에 있어 진정한 승자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외관까지 꽤 멋집니다. Matt Vanacoro가 Babyface Pro를 더 파헤쳐보았습니다.

RME의 Babyface Pro는 처음 출시를 발표하자마자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기존의 많은 버스 파워 인터페이스들은 설계나 스펙 면에서 타협한 제품이었고, 전력도 불안정했었습니다. 하지만 RME는 품질에 타협하지 않을 것이란 것을 저는 알고 있었죠. 그래서 Babyface Pro를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을 때, 저는 그 기회를 바로 붙잡았습니다.

 

 

충실한 사양


 

Babyface Pro는 인터페이스로서의 역할에 충실합니다. 4개의 아날로그, 8개의 디지털로 총 12개의 I/O를 제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소리를 입/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IDI 브레이크아웃 케이블, ADAT/SPDIF용 옵티컬 단자, 하이/로우 임피던스로 나뉜 두 개의 헤드폰 아웃풋까지 제공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I/O는 앞면의 커다란 노브를 통해 디지털로 컨트롤되며, 6개의 기능 버튼으로 기본적인 조작이 가능해서 소프트웨어 없이도 웬만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마감


 

Babyface Pro의 마감은 실로 놀랍기 그지없습니다. RME 제품이 늘 그랬듯, 오디오계의 포르쉐처럼 느껴집니다. 금속 재질, 단단함, 깔끔함, 전문성, 손에 들었을 때의 편안함까지. 디자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마이크 단자입니다. XLR 인풋 단자가 하우징으로 직결되게 만들었는데, 이 부분이 놀라울 정도로 견고합니다. 말 그대로 한 치의 오차 없이 딱 들어맞습니다. 그리고 이 점은 모바일 인터페이스로서 매우 중요하죠. 아마도 앞으로 수천 번은 케이블을 꽂을 텐데, 이 단단한 괴물은 그 정도로는 눈 하나도 꿈쩍하지 않을 것입니다.

버튼도 딱 맞아 헐겁지 않고, 커다란 노브는 부드러우면서도 정확하게 단계식으로 돌아가며, 이를 통해 디지털 부분을 컨트롤합니다. LED는 11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매우 세밀한 편은 아니지만, 레벨을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소프트웨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RME의 드라이버와 믹스 소프트웨어는 사용하기 쉬운 편입니다. TotalMix FX는 매우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하지만, 글씨가 작은 편이어서 제 15″ 맥북 프로에서는 잘 안 보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EQ, 리버브, 에코 등 모니터 믹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여 트래킹할 때도 공연장 같은 느낌을 받으며 연주할 수 있고, 이 EQ를 그대로 트랙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버브와 에코는 모니터링 시그널 패스에만 적용됩니다. 이 이펙트는 Babyface Pro 하드웨어의 DSP로 연산하기 때문에 컴퓨터 CPU 점유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사운드


 

지금까지 RME의 뛰어난 인터페이스를 써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아실 겁니다. RME의 사운드는 매우 뛰어나지요. 노이즈 플로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RE20이나 SM7B처럼 높은 게인을 필요로 하는 마이크와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리앰프는 매우 투명하고 헤드룸이 넓어서 녹음해보면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RME는 품질에 타협 없는 모바일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내놓았습니다. 저는 오직 Babyface Pro만 사용해서 앨범 작업을 하면서도 조금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여러분도 Babyface Pro로 녹음해보면, 스튜디오용 인터페이스와 같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Babyface Pro는 가격이 약간 높은 편이지만, 충분히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총평


 

장점 : 뛰어난 제품 마감, 흠잡을 데 없는 사운드, 사용하기 쉽고 간단한 소프트웨어, 튼튼함, 버스 파워, 고급스러운 디자인

단점 : 11단계의 다소 낮은 분할 LED, 다소 높은 가격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