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ollo Twin MkII 리뷰 (Music Radar)

Home / BLOG / Apollo Twin MkII 리뷰 (Music Radar)

Apollo Twin MkII 리뷰 (Music Radar)

Music Radar, 2017.05

 

Apollo Twin은 Universal Audio의 대표적인 모델인 Apollo 시리즈를 컴팩트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이제 홈스튜디오에서도 Apollo만의 Unison 프리앰프, 최고급 I/O, UAD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ollo Twin MkII는 MkI과 대부분 똑같지만, DSP를 포함해 몇 가지 향상된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무엇이 똑같은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데스크톱 포맷의 2-in/6-out 인터페이스로, 24-bit/192kHz를 지원합니다. 모양도 거의 똑같지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실버에서 블랙으로 바뀐 색깔일 것입니다. Mac이나 PC에 Thunderbolt 단자로 연결하여 사용하며, 별도의 외부 전원이 필요합니다. 전작은 USB3 버전도 출시되었었지만, MkII도 USB 버전이 나올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전면과 후면에는 두 개의 Mic/Line 콤비 인풋, Hi-Z 1/4” 기타 인풋(Mic/Line 1 채널로 사용함)과 1/4” 아웃풋 잭 (모니터 아웃 2개, 라인 아웃 2개), S/PDIF 아웃풋, 헤드폰 아웃풋, 그리고 ADAT을 통해 8개까지 아날로그 인풋을 더할 수 있는 TOSLINK 포트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부에는 큼직한 노브가 달려있으며, 모니터/프리앰프 전환 버튼을 통해서 모니터 레벨이나 프리앰프 인풋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6개의 옵션 버튼이 있으며, 버튼 위에는 각 버튼에 해당하는 기능이 LED로 표시됩니다. MkII에 추가된 점이 있는데, 각 버튼이 모니터 모드와 프리앰프 모드에서 각각 다른 기능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드에 따라 LED가 다르게 점등되며, 이를 통해 현재 어떤 모드에 진입해있는지와 버튼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풋과 아웃풋 미터링은 4줄의 LED로 표시됩니다.

 

 

Unison

Apollo Twin MkII에는 전작과 같이 UAD 플러그인(VST/AU/AAX/RTAS)을 실행할 수 있는 DSP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뒤바꾼 기능인 Unison 프리앰프도 들어있습니다. 이 기능은 UA의 클래식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플러그인을 실제로 인풋 시그널 패스에 적용하여, 물리적으로 프리앰프의 임피던스와 게인 단을 재조절합니다. 극도로 낮은 레이턴시로, 진공관, 트랜지스터, 앰프, EQ 등의 알고리듬 모델링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혹은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딜레이 없이 실제 프리앰프를 통해 녹음하거나, 실제 디스토션 페달을 통해 기타를 연주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플러그인을 사용해 다이렉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우리가 처음으로 Twin을 리뷰했을 때는 Unison 플러그인도 UA 610-B(번들), UA 610-A, API Vision의 세 가지밖에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 Manley Voxbox, Neve 1073, 88RS 프리앰프, 8개의 Ampeg, Fender, Marshall 기타/베이스 앰프, 그리고 Pro Co Rat 에뮬레이션을 포함한 세 개의 디스토션 스톰프박스까지 더해졌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실제와 같은 사운드는 물론, 실제와 같은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Unison은 Apollo Twin MkII에서도 여전히 가장 강력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는 기능입니다.

 

 

 

Apollo Twin에는 기본적으로 1176, LA-2A, EQP-1A, RealVerb Pro, Softube Amp Room Bundle를 포함해 14개의 컴프레서, EQ, 앰프 시뮬레이션, 디스토션, 리버브 등으로 이루어진 Realtime Analog Classics Collection 번들이 제공됩니다. UAD 스토어에는 훨씬 많은 플러그인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미 UAD 소프트웨어(약 2GB)에는 모든 플러그인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추가 설치 없이 바로 2주간 데모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Twin

앞서 말한 색깔 외에는 무엇이 다를까요? UA는 AD/DA를 업그레이드해서 다이내믹 레인지를 더 넓히고 디스토션을 줄였습니다. 하지만 MkI도 굉장한 능력을 갖췄었기 때문에, 사용상에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어쨌든, 이 가격대에서 가장 깨끗하며 투명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인터페이스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MkII에서 DSP 탑재량을 늘렸다는 점입니다. Twin MkI에서는 최대 2 코어(DUO)까지만 출시되었는데, MkII에서는 SOLO, DUO뿐만 아니라 QUAD(4 코어)까지 지원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UAD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DUO에서 최대 18개 스테레오 Pultec EQP-1A Legacy를 사용할 수 있었다면, QUAD에서는 최대 36개까지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만 달라진 것이 아니다

Apollo 라인의 모든 제품은 Console이라는 소프트웨어로 컨트롤합니다. 믹싱 데스크 구조식의 프로그램으로, 최대 14개의 인풋 채널 스트립(가상 채널 4개 포함, DAW에서는 하드웨어 아웃풋처럼 보여짐), 2개의 이펙트 채널, Control Room 섹션과 Monitor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Aux. 버스와 메인 모니터 버스를 포함해 모든 신호를 Line Out 3/4와 헤드폰 버스로 라우팅할 수 있어, 큐 믹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아날로그 인풋에는 Unison 인서트단이 있으며, 토크백 마이크를 포함한 모든 채널에는 최대 4개의 UAD 플러그인을 걸 수 있습니다. 때문에 Console 프로그램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스탠드얼론 믹서가 됩니다. 인서트를 클릭하면 플러그인 브라우저가 나타나며, 여기에서 자신의 라이센스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플러그인을 보여줍니다. Console 세팅에서 보유하지 않은 플러그인을 숨길 수도 있지만, 브라우저 내에서 바로 필터링을 할 수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플러그인이 정말 많거든요. 이 점만 빼면, Console 프로그램은 완벽한 설계와 간편한 사용법을 바탕으로 한 고품질 컨트롤러/믹서입니다.

 

 

그 외에도, MkII는 스튜디오의 작업환경을 고려하여 토크백 마이크를 탑재했고, Console 소프트웨어의 모니터링 기능을 프론트패널에 추가했습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Monitor 모드에서는 가운데 4개의 옵션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kI에는 없던 기능인데, 기존의 LED 밑에 모니터 환경 옵션과 관련된 LED가 한 줄 더 추가되었으며, 이를 보면서 더욱 편리하게 모니터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alk 버튼을 누르면 토크백 마이크(노브 하단의 작은 구멍)를 사용할 수 있으며, 토크백 마이크 입력은 원하는 아웃풋으로 보낼 수 있고, 혹은 급한 레코딩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im 버튼은 모니터 아웃풋 레벨을 낮춰주며, Mute 버튼은 아웃풋을 완전히 꺼버립니다. Mono 버튼은 스테레오 아웃풋을 모노로 전환해주어, 재생 환경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체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Alt와 FCN 버튼은 각각 모니터 전환, 캐스케이딩(Apollo를 최대 4대까지 연결하는 기능) 라우팅 옵션을 담당합니다.

 

 

Apollo의 QUAD 코어 지원을 차치하고도, Apollo Twin MkII는 많은 부분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미 MkI으로 만족하고 있다면, 토크백 마이크와 추가적인 모니터링 컨트롤때문에 새로 MkII를 구입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만약 사용 중인 Twin보다 더 많은 DSP를 꿈꿔왔다면, MkII가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물론, Apollo나 UAD의 세계에 첫발을 들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MkI과 같은 가격에 더 많은 기능을 갖게 되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죠.

우리가 오리지널 Apollo Twin에 높은 점수를 주었던 만큼, MkII를 강력 추천하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현존하는 인터페이스 중에서 최고라고 말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음악적으로도 영감을 줄 것입니다. 보잘것없는 홈 스튜디오나 프로젝트 스튜디오를 프로페셔널급 스튜디오로 끌어올릴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춘 인터페이스입니다.

 


 

 

원문 링크 : http://www.musicradar.com/reviews/universal-audio-apollo-twin-mkii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