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베스트 마이크 (MusicTech)

Home / BLOG / 6가지 베스트 마이크 (MusicTech)

6가지 베스트 마이크 (MusicTech)

MusicTech, 2018.09.21

 

 

최고의 가격 대 성능 비: Lauten Audio LA-120

 

LA-120은 Lauten Audio Black 시리즈 중 하나로, 한 쌍으로 구성된 저렴한 마이크 세트입니다. 두 개의 마이크를 이용해 녹음 상황에 맞추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몰 다이어프레임 마이크이며, 카디오이드와 옴니 캡슐이 제공되어 드럼 오버헤드나 어쿠스틱 기타 녹음에 좋습니다.

 

Music Tech 평가

저역대 응답이 좋아서 기타의 바디감이 확실하고, 중역대와 고역대의 부드러워 프로가 연주하는 듯한, 반짝이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LA-120을 스네어에 사용한다면 스네어 전용으로 나온 마이크보다도 더욱 빠르고 풍부한 트랜지언트 응답과 디테일, 깊이감 등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LA-120은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큰 규모의 스튜디오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고의 Neumann 복각 마이크: Warm Audio WA-47

 

이 진공관 컨덴서 마이크는 9가지의 지향성을 제공하며, 클래식 Neumann U47 마이크를 본 뜬 것입니다. U47과 U48의 성능과 9가지의 지향성 등 다양한 기능을 더하고서도 단 하나의 마이크 바디에 모두 담았습니다. 사운드는 좋을까요? 일단 한 번 들어보세요.

 

Music Tech 평가

WA-47을 LA-610 프리앰프에 꽂은 후, 우리는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놀랐습니다. 첫 테이크부터, 이 마이크는 수많은 47 스타일 복각 마이크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역대는 매우 풍부해서, 보컬리스트도 불러보자마자 “딱 저를 위한 마이크네요”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이 마이크를 마다할 이유는 아무리 찾아도 없었습니다. 가격대는 저렴하지만 사운드는 수천 만원짜리 마이크 같기 때문이죠. 진짜 Neumann U47과 비록 똑같지는 않겠지만, 진짜 U47은 살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꼭 고려해볼 만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마이크 모델링: Townsend Labs Sphere L22

 

이 듀얼 다이어프레임 라지 컨덴서 마이크는 두 개의 아웃풋 라인을 갖고 있어서, 각 라인을 독립적으로 녹음하고 이를 다시 결합하면서 레코딩 사운드를 바꿉니다. Townsend Labs의 Sphere L22 모델링 마이크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며, Neumann U47, M49, U67, U87, AKG C12, Telefunken ELA M 251, Sony C800G, AKG C451, Coles 4038, Shure SM57까지, 10 가지의 마이크 모델링을 제공합니다.

 

Music Tech 평가

익숙해지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지만, 실제 마이크와 모델링 버전의 음질을 비교하면서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Sphere L22는 그 자체로도 매우 훌륭한 마이크이지만, 녹음한 후에 다양한 모델링을 적용해본다는 방식은 정말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합니다. 더욱 다양한 마이크 컬렉션을 원하는 분께는 완벽한 솔루션입니다.

 

 

 

최고의 스테레오 리본 마이크: Golden Age Project R1 ST

이 듀얼/스테레오 마이크는 클래식 RCA 리본 디자인을 따르고 있습니다. 두 개의 리본이 들어있어 정확하고 안정적인 스테레오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리본 덕분에 부드럽고 둥글며 넓은 느낌을 줍니다. 드럼 오버헤드, 보컬, 브라스, 일렉트릭 베이스 및 어쿠스틱 베이스 등에 어울릴 만한 마이크입니다.

 

Music Tech 평가

달콤한 사운드로 어쿠스틱 악기를 녹음하고 싶다면, 깨끗하고 중립적인 마이크 두 대를 사용해 복잡하게 녹음하기보다는 하나의 스테레오 마이크로 쉽게 녹음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Golden Age Project의 R1 ST는 꼭 들어봐야 할 마이크입니다. 빈티지한 느낌의 외관에 밝고 모던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리본 마이크로, 쉽게 스테레오 레코딩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면서도 일반적인 모노 소스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최고의 디테일: Audio-Technica AT5047

트랜스포머 커플드 카디오이드 컨덴서 마이크입니다. 한 개의 원형 캡슐 대신, 네 개의 사각형 캡슐이 들어있어서 더욱 플랫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만들어줍니다. 블리드, 셀프 노이즈가 매우 적으며, 감도도 높고 정축 응답이 매우 디테일합니다.

 

Music Tech 평가

AT5047은 사운드가 아름답고 디테일합니다. 중립적이고 정직한 마이킹 테크닉에서 강점을 발휘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악기 사운드를 담아내는 데에 탁월하죠. 하이엔드, 프로페셔널 레코딩 수준으로 실력을 끌어올리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또한, 보컬 마이크로 활용하면 매우 부드러운 보컬 사운드를 만들어줍니다.

 

 

 

최고의 중가형 컨덴서: Lewitt LCT 440 Pure

이 라지 다이어프레임 컨덴서 마이크는 어쿠스틱 기타, 보컬, 혹은 두 가지를 함께 녹음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Music Tech 평가

기타의 톤은 솔직하게 담아주는데, 저역대는 강조되는 경향이 있고, 중역대는 과장되지 않고, 고역대는 부드럽게 열려 있습니다. 기타와 보컬에 매우 좋지만 저역대가 너무 강조되어 다른 악기를 넣기 조금 어려워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넓고 플랫한 주파수 응답 덕분에 EQ로 소리를 만지기가 쉽습니다. 보컬에 사용하면 바디감이 좋고 풍부하며, 공기감이 느껴지는 고역대를 느낄 수 있어서, 과하게 소리를 향상시킨 느낌 없이 적당히 좋은 사운드가 만들어집니다. LCT440 Pure는 별 문제 없이 악기나 보컬을 녹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옵션입니다.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문 링크: https://www.musictech.net/guides/buyers-guide/6-of-the-best-microphones-2/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