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4 마이크의 다양한 면모

Home / BLOG / 414 마이크의 다양한 면모

414 마이크의 다양한 면모

The Many Faces of the 414

 

 

오랜 시간 동안 스튜디오 마이크로 사랑받아온 414는 그 역사만큼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사실 같은 마이크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AKG는 414라는 이름으로 최소 10개 이상의 버전을 생산했는데, 버전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의 사운드를 들려주기 때문입니다.

 

다소 들쑥날쑥한 사운드의 차이가 있지만, 414는 다양한 사용 범위를 지녀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입니다. 드럼 오버헤드, 스네어 드럼, 호른이나 어쿠스틱 기타까지, 대부분의 엔지니어는 레코딩이나 라이브 때 결국 414를 선택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414의 다양한 면모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414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비디오로 보겠습니다.

 

 

414의 역사는 전설적인 C12 마이크로부터 시작됩니다. 첫 버전은 이와 똑같이 황동 링 CK12 캡슐을 사용했고, 이 시기의 414는 C12의 사운드와 매우 비슷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똑같은 캡슐을 사용했지만, 회로나 바디 디자인 등 캡슐 이외의 부분은 전혀 달랐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C12의 카디오이드 정축 응답(1미터 거리 측정)과 황동 링 CK12 캡슐을 탑재한 C414 EB의 응답 그래프가 있습니다(가로줄은 한 칸당 1dB). 보시다시피 응답은 상당히 비슷합니다. 물론, 정축 주파수 응답만이 사운드의 특징을 결정짓는 요쇼는 아니겠지요. 하지만 핵심적인 부분이기는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414 EB가 역사상 가장 훌륭한 마이크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C12와 비슷한 사운드를 들려주면서도 훨씬 저렴했기 때문입니다. 414에는 C12처럼 진공관이 들어있지는 않지만, 오히려 이런 점에서, 사운드 품질에는 캡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버전의 마이크라도 개체 차나 에이징 차이에 따라서 주파수 응답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Townsend Labs에서는 같은 버전이라도 가능한 많은 마이크를 측정해서 해당 버전이 원래 어떤 소리여야 하는지, 추구하는 사운드를 알아내고자 했습니다. 위의 주파수 응답 표에 사용한 마이크는 그 추구하는 바에 가장 근접한 것을 선택해 측정한 것입니다. C12의 경우, 414보다 훨씬 개체 차가 컸습니다.

 

아래 플레이리스트에서 이 마이크를 모델링한 LD-414 Brass 모델의 사운드를 들어보세요.

 

 

 

이제 전혀 다른 면모를 만나보세요


 

그리고 1970년 중후반, AKG는 414 EB에 사용하던 캡슐을 CK12에서 훨씬 저렴한 나일론 마운팅 링(테플론이라고도 함) 캡슐로 바꿨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전혀 다른 캡슐이라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CK12를 탑재한 414 EB와 나일론 캡슐을 탑재한 414 EB의 사운드를 비교해보세요.

 

 

들어보면 아시겠지만, CK12 버전에서 들렸던 초고역대의 반짝임이 나일론 캡슐에서는 대부분 사라졌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전 캡슐 버전을 더 좋아한 반면, 나일론 버전은 더 중립적인 응답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스와 잘 어울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캡슐의 교체 과정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이러한 설계 변경이 고객들에게 전혀 안내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엄청난 변화가 있었지만, 모델 넘버나 외관은 전혀 바꾸지 않았습니다. 어떤 캡슐이 들어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밝은 불빛을 비춰 그릴 속을 들여다보거나, 혹은 마이크 속을 열어보는 방법뿐이었습니다.

 

위의 플레이리스트와 똑같은 사운드 예시인데, 아래는 LD-414 Nylon 모델의 사운드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다음 버전은 나일론 캡슐을 유지하면서 외관과 모델 넘버를 바꾼 C414 EB-P48입니다. 이전 414는 12~48V 팬텀패워를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 버전은 48V만 사용 가능했습니다. P48 이후에는 C414 B-ULS가 출시되었는데, 이것이 아마도 가장 널리 사용된 버전일 것입니다. 똑같이 나일론 캡슐을 사용하고 약간의 설계 개선이 있었습니다.

 

아래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보면, 나일론 캡슐을 탑재한 여러 414 모델들이 비슷한 응답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있는 차이도, 아마 개체 차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더욱 많은 마이크를 측정해보기 전에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비교를 위해, 414 ULS를 모델링한 LD-414 US 모델을 들어보세요.

 

 

 

과거로의 회귀


 

1993년, AKG는 C414 B-TLII를 출시하게 되는데, 이 버전에서는 나일론 스타일의 캡슐을 사용해서 CK12의 사운드를 만들어내고자 시도했습니다. TLII는 좋은 사운드를 들려주었지만, 오리지널 CK12 버전의 414의 사운드를 따라가지는 못했습니다. TL 제품군은 414 중 처음으로 트랜스포머가 없는 회로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TL(Transformerless)이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이 마이크는 디스토션 수치를 낮추기는 했지만, 사운드 개선 수준에 비해 널리 사용되지는 못했습니다.

 

아래는 CK12 EB와 TLII의 주파수 응답 비교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이듯 주파수 응답이 많이 다른데, 다시 말해 사운드도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Hz ~ 1kHz에서 TLII의 중저역대가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를 모델링한 LD-414 T2의 사운드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AKG에서는 C414 XLII를 출시했습니다. 이 마이크는 조금 더 CK12에 가까워졌지만, 아직도 사운드의 차이는 컸습니다.

 

 

414에는 열 가지가 넘는 버전이 있지만, 사운드로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이 세 가지 그룹으로 묶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각 CK12 캡슐, 나일론 캡슐, 2세대 나일론 캡슐을 사용한 모델입니다.

 

CK12 캡슐 탑재 버전 1세대 나일론 캡슐 탑재 버전 2세대 나일론 캡슐 탑재 버전
C414 comb (첫 414)
C414 EB (초기 모델)
C414 EB (후기 모델)
C414 EB-P48
C414 B-ULS
C414 B-TL
C414 B-XLS
C414 XLS
C414 B-TLII
C414 B-XLII
C414 XLII

 

 

 

마음에 드는 마이크를 찾으셨나요?


 

수많은 414 중, 마음에 드는 사운드가 있었나요? Townsend Labs Sphere 마이크 모델링 시스템의 v1.2 업데이트에는 4가지의 414 모델링이 추가됩니다. Townsend Labs Sphere를 사용하면 414의 여러 버전을 모두 수집할 필요도 없이, 이렇게 다양한 사운드를 모두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phere 플러그인 데모를 통해 놀라운 모델링 기술력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https://townsendlabs.com/support/downloads/

 


 

 

원문 링크: https://townsendlabs.com/many-faces-414/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