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m Audio: WA-87과 U87 Ai 비교

Home / BLOG / Warm Audio: WA-87과 U87 Ai 비교

Warm Audio: WA-87과 U87 Ai 비교

Warm Audio: WA-87 컨덴서 마이크 리뷰
Alan Tubbs (TapeOP Magazine)

 

WA-87-blog_2

 

 

다양한 클래식 프리앰프, EQ, 컴프레서까지 훌륭한 복각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Warm Audio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장르의 제품인 Neumann U87을 복각했습니다. 심지어 현대식 U87 Ai가 아니라, U67을 솔리드 스테이트 버전으로 만든 첫 모델인 빈티지 U87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1986년 이후에 생산된 “A” 모델은 여러 부품을 바꾸고 캡슐도 기존의 K67로 다시 바꾸면서 SNR도 3dB만큼 향상되었고, 감도도 더 좋아졌습니다. “A” 모델은 K87 캡슐을 사용했던 오리지널 버전과 거의 똑같은 사운드를 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오리지널 모델의 톤을 원했고, Warm Audio 역시 그 톤을 되살리고 싶었습니다.

 


 

 

Warm Audio WA-87은 튼튼한 목재 상자에 들어있습니다. 마이크와 함께 쇼크마운트가 제공되며, 커다란 쇼크마운트를 설치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마이크 클립도 제공합니다. 쇼크마운트에 사용하는 스페어 고무 밴드도 들어있습니다. Warm Audio는 이러한 작은 디테일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나중에 소비자를 피곤하게 만드는 “소탐대실”식의 구성이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밤 늦게 쇼크마운트 밴드를 구해야 하거나, 커다란 쇼크마운트를 좁은 공간에 힘겹게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으리란 법은 없으니까 말입니다.

Warm Audio는 레지스터, 빈티지 탄탈룸 커패시터, CineMag의 커스텀 트랜스포머 등, 아웃보드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지니고 있었지만, 이 기술은 마이크 캡슐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Warm Audio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비싼 부티크 캡슐을 테스트한 후, 자사의 캡슐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Lens Kondensator입니다. 자사 브랜드를 만든 이유는, 원하는 사양대로 제조할 수 있으면서도,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 듀얼 백플레이트, 듀얼 다이어프레임, 4와이어 터미네이티드 사양의 캡슐인 LK-87-B-50V가 탄생했습니다.

다이어프레임 사양은 초기 Neumann의 오리지널 K87과 똑같이 지름 1인치, 골드-스퍼터드, 두께 6 미크론입니다. (흥미롭게도, Warm Audio의 웹사이트에는 CK12 스타일의 캡슐인 Lens Kondensator의 LK-12-B-60V도 올라와 있는데, WA-14 마이크에는 이 황동 캡슐을 사용합니다.)

 

WA87-SHOCKMOUNT-72DPI-1500x1000

 

이 제품이 도착했을 때, 저는 더빙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U87(모든 버전)은 더빙에 매우 좋은 마이크입니다.  한편, 저는 Microtech Gefell M930 셋업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셋업은 매우 균형잡혀 있으면서 “들리는 그대로 담아주는” 마이크였습니다. 특별히 강조되는 대역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 마이크는 사이즈도 적당하고 사운드도 정밀했으며, 음악에서도, 더빙에서도 쉽게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게 도와준 마이크였습니다.

저는 Warm Audio의 WA-87을 그 위에 거꾸로 달았습니다. 팝스크린의 윗부분이 거의 닿을 정도로요. 둘 다 매우 좋고 균형잡힌 톤을 들려주기는 했지만두 마이크의 차이점은 매우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WA-87은 기존의 마이크보다 감도가 약해서 프리앰프를 몇 dB 올려야 했습니다. 감도 만큼 큰 차이는 아니지만 더 중요했던 차이는 바로, WA-87이 들려주는 바디감과 무게감이었습니다.

트랜스포머가 더해주는 두께감에 더해, 카디오이드 및 8자 패턴의 주파수 응답은 3kHz까지 평평하고 5kHz에서 올라가고, 다시 롤오프됩니다. 튀어나온 부분은 치찰음의 대역보다는 아래에 있고, 더 고역대 쪽은 날카로움이 없이 깨끗하게 들립니다. 남성 더빙에 사용했을 때, 이 튀어나온 부분이 약간의 무게감을 더해줬으며, 고역대의 사운드도 M930보다 부드럽게 녹음되었습니다.

프리앰프를 거쳐 두 마이크의 게인을 맞췄더니 뛰어난 사운드가 났습니다. WA-87은 가까이 다가갈수록 탄탄한 근접효과가 나타났는데, 꽉 차면서도 컨트롤된 베이스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 제가 프로 레코딩 엔지니어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직접적인 비교를 할 수 있는 오리지널 빈티지 U87은 구할 수 없었지만, 빈티지 제품의 사운드가 WA-87과 비슷한 사운드였다면 저도 사랑에 빠졌을 것이 분명합니다. U87이 왜 더빙에서 사랑받는 마이크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텍사스 댈러스에 있는 Kitchen Studio에서 이 스튜디오의 오너인 John Painter와 함께 WA-87과 U87 Ai를 비교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Neumann 제품은 사운드를 더욱 두껍게 만들어 주었으며, 저역대를 강조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따라서 WA-87은 비교적 얇고 세밀한 느낌이었습니다. M930보다 WA-87이 묵직한 느낌을 주었다면, WQ-87보다 U87 Ai가 묵직한 느낌이었습니다. U87 Ai의 묵직함이 더해진 남성 보컬에는, Tonelux 프리앰프를 지나며 기분 좋은 ‘익사이트먼트’와 훌륭한 로큰롤 느낌이 더해졌습니다.

WA-87은 그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Tonelux에 Tilt EQ를 걸어 보니, 현대 프로덕션에 더 잘 어울리는 밝은 사운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WA-87은 EQ를 매우 잘 받아들인다는 사실입니다. 아마도 마이크 자체에서 매우 균형잡힌 사운드로 집음을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마이크에서 강조하는 사운드보다는 룸 사운드를 더 이퀄라이징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마이크를 클래식 록 체인(Neve 1073 프리앰프/EQ 모듈과 빈티지 LA-2A 컴프레서)에 걸어보았습니다.  U87 Ai의 두꺼운 초저역대가 베이스와 잘 어울렸고, 드럼 전면 마이크로 사용했을 때는 사운드가 끝내줬습니다. 보컬에서 들었던 ‘익사이트먼트’가 드럼에도 완벽하게 어울렸습니다. U87 Ai로 녹음하니 멀티마이킹은 잊어버리고 그냥 컷한 후에 모노로 프린트하고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악기에서는 우리 모두 Warm Audio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WA-87의 사운드가 일렉 기타에서는 약간 더 좋았고, 어쿠스틱 기타의 경우에는 훨씬 좋았습니다. 마치 U87 Ai를 드럼에 썼을 때 만큼이나 훌륭했습니다. WA-87은 U87과 M930의 중간 정도로 깨끗하고 중간 정도로 두꺼운데, 이는 너무 두껍지도 너무 깨끗하지도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사운드이죠. 트랜스포머에서 나오는 묵직한 톤을 살짝 더하면서도 깨끗한 톤의 ‘익사이트먼트’도 함께 더해줍니다.

 


 

 

집으로 돌아온 후에도 저는 이 마이크를 더 사용해보았습니다. 스포큰워드에 가까운 매우 부드러운 여성 보컬에 사용해 보았는데, WA-87로 받은 신호를 Portico II Channel로 보내서 피드포워드와 빠른 어택 및 릴리즈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디에서를 7kHz 정도에 걸었고, 느릿한 반응으로 강한 새처레이션을 걸어주는 Warm Audio의 WA-2A 컴프레서를 걸었습니다. 그 결과, 사운드가 아주 황홀하고 두꺼웠습니다. 마이크 자체의 사운드는 그다지 두껍지 않았는데도 말입니다.

WA-87은 사운드에 무언가를 첨가하거나 신호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느낌이며, 다른 체인이 각자 자신의 마법을 마음껏 부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Portico II의 하이패스필터로 베이스를 깎아냈더니, 볼륨 오토메이션과 적절한 리버브를 찾아 거는 것 밖에는 딱히 할 일이 없었습니다. 딱 맛있고 꽉 찬 느낌의 사운드가 만들어졌죠. 음악 바로 위에 보컬이 떠다니고, 치찰음은 거의 없었습니다. 물론, 이 체인은 다른 깨끗한 프리앰프만큼 밝은 소리를 내진 않지만, 고역대는 매우 부드러우면서도 EQ로 쉽게 만질 수 있었습니다.

Warm Audio의 첫 복각 마이크는 그동안 아웃보드로 실현해온 그들의 가치를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WA-87은 저가의 마이크에서 놓치기 쉬운 작은 부분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지향성 선택, 80Hz 하이패스필터, -10dB 패드, 각종 액세서리까지. 그리고 더 비싼 Gefell, 더 나아가 훨씬 비싼 Neumann 마이크와 비슷한 수준, 혹은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WA-87의 사운드가 M930과 U87 Ai 사이의 어중간한 톤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나, 확실한 것은 매우 비싼 마이크에나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의 디테일과 3D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원문 링크 : https://tapeop.com/reviews/gear/119/wa-87-condenser-mic/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